본문 바로가기

내 맘대로 리뷰

시월새벽 - 류시화

내가 고등학생일때는 다이어리를 적는게 유행이었다

 

해가 바뀌면 다이어리도 바뀌었지만 항상 내 다이어리 앞페이지를 차지하는 시가 있었다

 

류시화 님의 시월새벽

 

그 중에서도 저 구절은 사춘기 나의 감성에 확 꽂혀서 깊이 자리잡았다

 

 

 

잎사귀들은 흙 위에 얼굴을 묻고

이슬 얹혀 팽팽해진 거미줄들

한때는 냉정해지려고 마음을

먹은적이 있었다

그럴수록 눈물이 많아졌다

이슬 얹힌 거미줄처럼

내 온 존재에 눈물이 가득

걸렸던 적이 있었다

 

[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] 중

 

십수년이 흘러 누군가에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시라고 얘기했다

이렇게 쓸쓸한 구절을 좋아한다니

실제로 만나면 우울하게 지내는 사람일거라고 했다

 

 

최근에 류시화님 책이 새로 나왔던데

예방주사 맞듯이 읽어봐야겠다